[논문]미군 푸티지 영상으로 본 한국전쟁 포로교환과 그 이면

[논문]미군 푸티지 영상으로 본 한국전쟁 포로교환과 그 이면

저자

  • 김일환(서울대학교 사회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역사문제연구 47호(2022.3.) 기획논문 한국전쟁 영상과 사상심리전

논문 초록

이 글은 ‘리틀 스위치(Operation Little Switch)’, ‘빅스위치(Operation Big Switch)’, ‘만회작전(Operation Recovery)’ 등 한국전쟁 전쟁포로 교환 작전을 촬영한 미육군통신부대 및 미군사고문단 영상을 통해서 전쟁포로를 바라보는 미군의 시각 및 영상자료의 성격을 살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총보다 많은 카메라”가 모였던 판문점 포로교환 현장에서 미군은 공보적, 기록적 목적으로 교환 과정 전반을 촬영, 미편집된 푸티지 필름(footage film)으로 남겼다.

미군 영상 병들은 민간 특파원의 접근이 허락되지 않는 ‘무대 뒤편’의 여러 장면들 역시 촬영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특권적 위치에 있었다. 군 작전의 일환으로 촬영된 푸티지 영상은 한편으로는 포로들을 냉전적 시각으로 재현하고자 하는 기획으로부 터 영향을 받았으나, 그러한 재현 의도로 환원될 수 없는 이질적인 장면들을 다 수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도 충분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현재적 관점에서 푸티지 영상을 냉전적 이분법 구도를 넘어서는 포로의 복합적 정체성을 드러내는 매개체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